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혈압측정’으로 시작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혈압측정’으로 시작하세요!

  • 등록일 : 2019-05-01[최종수정일 : 2019-05-02]
조회수 : 561 담당자 : 강성현 담당부서 : 만성질환예방과

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혈압측정’으로 시작하세요!
- 질병관리본부, 대한고혈압학회, 서울시, 지자체 보건소 공동으로‘ 5월은 혈압측정의 달’캠페인 추진 -

5월1일부터 한 달 간 서울시 관할 25개 보건소, 지자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19개소,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6개소, 서울시 시민청 등에서 혈압측정 가능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혈압측정’이 중요
* 정상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올바른 식·생활습관과 9대 생활수칙 실천 권고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세계고혈압의 날(5월17일)」을 맞아 대한고혈압학회와 공동으로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

심뇌혈관질환은 2017년 주요 만성질환 중(암 제외) 우리나라에서 사망률(심장질환 60.2명, 뇌혈관질환 44.4명/10만명 당)이 가장 높은 주요한 사망원인이며 질병부담이 큰 질환이다.

고혈압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 중 하나이며 조기 발견과 규칙적인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혈압 측정 및 수치 확인이 필요하다.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30-40대의 경우 고혈압 인지율이 낮으며 질환 관리가 가장 저조한 실정이다(붙임1 참조).

<연령대별 고혈압 인지율(2013~2017년, 자료통합> : 붙임 참고

* 고혈압 인지율: 고혈압 유병자 중 의사로부터 고혈압 진단을 받은 분율, 만30세이상
[자료원] 2017 국민건강통계,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올바른 식·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를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한편, 세계 고혈압의 날(5월17일)을 맞아 대한고혈압학회(이사장 조명찬)는 “국내 고혈압 환자 1,100만 시대를 맞아 혈압관리의 기본인 올바른 혈압측정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통한 적극적인 고혈압 치료와 관리를 독려하고자 세계최대 공공 혈압측정 캠페인인 MMM(May Measurement Month)을 국내에 소개하고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은 5월 1일부터 한 달 간 대한고혈압학회가 주관하고 질병관리본부, 서울시 관할 25개 보건소, 지자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 19개소 및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6개소 등이 공동 주최하며 서울특별시와 세계고혈압학회가 후원한다.

특히 5월 첫 주와 마지막 주 각 7일간에는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에서 혈압측정 이벤트 부스가 특별 운영되며 캠페인 참여자에게는 고혈압관리 가이드북과 기념품이 전달될 예정이다.

세계 고혈압의 날을 맞아 제주 롯데호텔에서는 대한고혈압학회 춘계학술대회(5월 17일~18일)와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 행사가 개최되며, 17일에는 제주대병원에서 제주도민 대상 고혈압 건강강좌도 진행될 예정이다.

<붙임>

  1. 고혈압 관리현황
  2.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 개요
  3.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 주요일정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